[일요서울|익산 고봉석 기자]익산시는 시민이 체감할 수 있는 민원행정서비스 제공을 위해 마동행정복지센터에 실외용 무인민원발급기를 설치하고, 9월 21일부터 운영한다고 밝혔다. 

마동행정복지센터에서는 6월부터 민원실에서 무인민원발급서비스를 실시하였으나, 이번 실외이전으로 야간 및 휴일에도 민원서류를 발급할 수 있게 됐다. 

익산시는 12대의 무인민원발급기를 운영중이며, 2018년 9월 현재 기준으로 63,982건의 민원서류가 발급됐다. 

무인민원발급기는 주민등록등․초본, 가족관계등록부 등 86종의 민원서류를 창구민원보다 50% 감면된 수수료로 발급받을 수 있다.

또 직접 해당기관을 방문해야 하는 번거로움도 해소할 수 있으며 근무시간 이후나 주말에도 이용이 가능하여 주민들의 편의를 제공하고 있다. 

시 관계자는 “무인민원발급서비스를 통하여 관공서에 방문하지 않고도 필요한 때 민원서류를 발급받을 수 있도록 노력하겠다”고 밝혔다.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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